인공수정 과정 후기 비용 나팔관조영술

이번 글에서는 거듭되는 유산끝에 결심한 인공수정 과정과 비용 그리고 이를 위하여 나팔관조영술까지 했던 후기를 적어볼게요. 1차 결과는 실패로 끝났으나 제 경험이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인공수정 과정

저는 임신을 결심하고 바로 난임병원을 다녔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도 있었고 아이도 빨리 가지고 싶어서 시간을 절약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자연임신이 되지 않아 병원을 다니는 시간이 길어졌고 그 과정에서 ‘화학적유산‘과 ‘계류유산‘ 그리고 소파술까지 겪다보니 몸도 마음도 지쳐갔습니다. 그래서 남편과 상의 끝에 인공수정을 하기로 결심해습니다. 막상 결정하고 나니 좀 더 빨리 했다면 어땠을까라는 후회도 있네요.

담당 선생님께서 저희 결정을 얘기드렸더니 잘 결정했다면서 반겨주셨습니다. 그동안 먼저 말 안꺼내고 기다려줘서 고마움도 있었지만 한편으로 일찍 권유해주셨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보건소 난임지원 신청

정부에서 난임부부를 위한 보건소 시슬비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지원금으로 총 30만원 정도가 나오는데 이 사업신청을 위해서는 ‘난임진단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서류 발급을 위해서는 남편의 정액검사와 저의 나팔관 조영술 검사가 필요했습니다. 정부에서 하는 지원사업 혜택을 받고 나니 우리나라 참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팔관조영술

나팔관은 난자와 정자가 수정하는 곳으로 수정란을 자궁 내막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나팔관이 원활한 기능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나팔관 개폐 상태를 확인합니다. 검사 받기 전 인터넷 후기를 많이 찾아봐서 어느 정도 통증은 예상했었습니다. 막상 받아보니 너무 너무 통증이 심했습니다. 제가 몸이 긴장하게 되면 혈압이 바로 떨어지는데 검사도중 너무 아파서 저혈압 증상이 시작되었고 기억이 안 날 정도로 정신이 오락가락 했습니다. 잠깐 짧게 기절한 느낌… 검사 후 병원 침대에서 30분 정도 푹 누워있었던 것 같습니다.

배란 유도

인공수정 접수를 하고 생리 3일차에 병원에 1차 방문합니다. 먼저 시술을 해도 괜찮은지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상태를 확인했고 배란 유도제 알약과 폴리트롭 150을 처방받습니다. 2일 후부터 폴리트롭 자가주사를 시작합니다. 유튜브에서 다른 사람들이 자가주사 넣는 걸 보며 엄청 웃었는데 제가 막상 해보니 진짜 많이 떨렸습니다. 손이 덜덜 떨리고 시뮬레이션하다가 저도 모르게 배를 찌른적도 있습니다. 처음이 제일 어렵고 두번 세번 하다보니 이것도 익숙해집니다.

인공수정 시술 당일

시술 전에 병원을 4차례 더 방문합니다. 초음파를 통해 난포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폴리트롭 용량을 조절해서 처방받았습니다. 자가 주사를 총 6번 놓고 검사를 했는데 제가 기존에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이 있어서 그런지 작은 난포들이 여러개가 자라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뭔가 직감했는지 아쉬워하셨어요… 보통은 큰 난포가 4~6개 정도 생겨야 시술할때 좋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 병원 방문 때 난포가 터지는 주사를 맞고 다음 날 바로 시술에 들어갔습니다.

종이컵에 남편의 정액을 받고 이를 약품처리하는 과정이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약품처리를 통해 깨끗해진 정자들을 선생님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가장 활동이 활바한 정자를 골라서 난자와 만나게 해 주는 데 이 과정은 약 10분정도 걸립니다. 생각보다 아주 짧더라고요.

 

인공수정 후기

후유증

시술 후에 보통 복수가 차는 게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근데 저같은 경우 작은 난포들이 아주 많은 상태여서 복수가 정말 정말 심하게 찼습니다. 초음파 상으로 총 18개 정도가 있었거든요. 배가 아주 빵빵해서 음식도 잘 못먹고 물 마시는 것도 무척 힘들었습니다. 임신 과정 중 가장 고통스러웠던 일주일이었는데 이건 사람마다 증상이 다른 것 같아요.

시술 결과

도입부에서 언급했든 1차 인공수정은 실패였습니다. 임테기를 통해 임신이 안된 사실을 알았지만 보건소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피검사 결과까지 받아야 1회차 지원이 종료됩니다. 그래서 병원을 다시 방문했습니다. 시술로 인해 몸이 정상 회복되려면 약 3개월 정도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 계획 중인 저희에겐 이 3개월이란 시간이 아주 아까웠습니다.

인공수정 비용

보건소에서 난임지원금 30만원과 자비 317,000원을 지불하여 총 합계는 617,200원입니다.

인공수정-비용

정확히 3개월 후 2차 시도를 하였는데 결과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이 게시물이 도움이 되십니까?

평가해주세요

평점 4.7 / 5. 투표 수 73

첫 투표를 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